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게실염

by Jae_yi Papa 2022. 5. 4.

게실염
게실염-코로나-합병증-발병

배우 곽도원 씨가 대장 게실염으로 심한 고통을 겪었다고 호소했습니다. 게실염은 우리나라가 2000년도 초에 서구 식단이 제대로 들어오면서부터 발생한 식습관 불균형으로 생긴 소화기 질환입니다. 초반에 치료를 받으면 어렵지 않게 회복이 가능하지만, 늦을 경우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해서 위험한 편입니다. 요즘에는 코로나 합병증으로 많은 분들이 겪으신다고 합니다. 아직 코로나 4만 명 시대이다 보니 이 게실염이 어떤 증상을 유발하고, 어떻게 치료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게실염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실

게실염-1게실염-2게실염-3
게실염

게실은 장벽의 일부가 주머니처럼 바깥쪽으로 돌출된 공간을 말하며, 대장, 특히 오른쪽 결장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게실의 경우 대장 외에 식도, 십이지장 등 벽이 약해져 생길 수 있다. 대부분의 게실은 대장 내시경이나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우연히 발견된다. 게실 자체는 증상이 없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공간에 염증이 생겨 천공이나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문제가 된다고 한다.

 

대장 게실염

게실염-4게실염-5게실염-6
게실염

대장 게실염은 대장이 약해지면서 벽 일부가 늘어나면서 생기는 주머니 모양의 대장게실 염증을 일으키는 소화관 질환 중 하나라고 한다. 대장 게실이 있어도 통증이나 이상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만 대변이나 각종 오염물질이 게실 안으로 들어오면 염증을 유발하고, 이 염증을 방치할 경우 장에 천공을 유발해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미국에서는 좌대장 게실 등 질환의 90% 이상이 보고되고 있지만, 동양에서는 우대장 게실 중 75% 이상이 보고되고 있으며, 하복부 부근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 맹장염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대장 게실염 원인

게실염-7게실염-8게실염-9
게실염

대장 게실염의 원인은 대장에 가스가 차서 변비가 계속되면서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대장은 근육층이 얇기 때문에 다른 소화기관에 비해 잘 늘어난다고 한다. 따라서 변비를 방치하면 대장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를 수 있고, 내장이 부풀어 오를 수 있으며, 이를 하는 과정이 반복돼 게실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변비가 있는 경우 장기간 방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대장 게실염은 자연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후천적이므로 몸매 관리가 중요하다. 노화가 되면 대장의 동맥경화가 일어나 탄력이 떨어져 장내 혈관과 근육층 사이에 틈이 생겨 나타나기 쉽다고도 한다.

 

대장 게실염 증상

게실염-10게실염-11게실염-12
게실염

대장 게실이 발병하는 사람에게 흔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다. 합병증이 발생하면 복통, 복부 팽만감, 변비, 설사,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만 이런 증상을 대장 게실이라고 의심하기는 쉽지 않다. 장 게실염, 천공, 출혈, 종기, 누공, 장폐색 등이 원인일 수 있는 합병증이다. 또한 급성 복통, 복부 압통, 발열, 오한, 메스꺼움,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해지면 게실에 구멍이 나거나 주변에 종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장 게실염 예방방법

게실염-13게실염-14
게실염

게실의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예방이 필요하다. 대장 게실염은 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게실의 수가 증가하는데 노화가 진행되면서 대장의 이동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장에 게실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장 운동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섬유질 섭취는 하루 1520g, 특히 현미 등 정제되지 않은 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육류 섭취를 피하고 수분 부족이 없도록 매일 1.5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