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귀리 효능 부작용 한방정리

by Jae_yi Papa 2018. 3. 11.

귀리 [Oat] 

안녕하세요. 오늘은 "귀리"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북부에 중앙아시아 아르메니아 지방을 원산지로 둔 이것이 어떤 효과가 있길래 그 먼 곳에서 우리나라에까지 와 인기가 있는 건지 이제부터 그 효능부터 시작해 부작용까지 포인트 정리 들어가겠습니다.

01.  다이어트에 좋다.

우리의 최대 관심사. 검색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이 여기에 집중하시지 않나 싶습니다.

쌀보다 2배 많은 단백질을 함유한 것도 부족해 현미보다도 낮은 칼로리를 가지면서 지방질과 섬유소가 풍부해 소화하기도 쉬운 기특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밥의 양보다 적게 먹어도 영양소는 더 풍부하고 포만감은 생기면서 섭취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 하는 분들이 많이 찾으신다고 합니다. 

02.  폐경, 항암효과 및 천식 치료에 좋다.

호르몬과 관련된 암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성분 "리그난과 피토에스트로겐"을 함유해서 폐경기가 오는 여성분들이 드시면 좋고, 유방암 위험도를 낮추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저희 어머니도 폐경이 왔을 때 많이 힘들어하셨는데, 여성분들은 참 여러 가지로 힘드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생선류와 함께 섭취하면 어린이가 천식에 걸릴 확률을 절반까지 낮추고, 호흡 기도가 좁아지는 위험한 상황을 80% 가까이 막아준다고 하니 요즘처럼 환경이 안 좋을 때 아이에 건강을 위해 추천한다고 합니다.

03.  콜레스테롤 조절과 당뇨 치료에 좋다.

연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에게 탁월한 효과를 주는 "베타클루칸"이라는 이름의 섬유질이 풍부해 매일 아침에 섭취를 해주면 적정 수준까지 조절시켜준다고 합니다.

또,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수용성 섬유질이 녹말의 소화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해 당뇨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과 당뇨 부분은 다이어트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좀 더 좋은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04.  소변량을 늘려주고 심장을 건강에 좋다.

귀리에는 "이뇨제 성분"이 있어서 요산을 제거하고 규소 성분으로부터 소변량을 늘려준다고 합니다. 이는 통풍 및 체액 저류와 연관된 다른 질환의 치료도 돕는다는 말이 됩니다.

그리고 다른 통곡물과 마찬가지로 "라그난 - 식물성 화학물질" 성분 작용으로 인해 다양한 심장질환으로부터 우리의 심장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05.  과도한 섭취 및 임신하신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뭐든 과하면 안좋다고 하죠. 이것 역시 과도한 섭취 시에는 설사할 수도 있으며, "퓨린 성분"으로 인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옛 중국에서는 귀리가 임산부의 유산이나 출산예정일이 바뀌는 경우가 있었다고 하오니 주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