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애플 맥북이 노치 디자인을 채택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우려하던 디자인에 실망을 하고 내년 맥북을 기다리는 팬들도 상당한 반면, 생각보다 괜찮다며 출시되자마자 예약 구매를 하는 국내 팬들도 상당하다. 그런데 애플에서 맥북에 노치 디자인을 아예 넘기고, 아이폰14에는 새로운 디자인을 채택한다는 정보가 이번에 올라왔다.
오늘은 아이폰14 시리즈의 새 디자인과, 채택 예정의 세부모델, 출시일을 깔끔하게 정리해봤다.
01. 갤럭시의 대표디자인 펀치홀
애플은 내년 출시할 아이폰14 모델 일부에 노치(디스플레이 상단에 움푹 들어간 부분)가 아닌 펀치 홀(카메라 모듈 부분만 뚫는 방식) 디자인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12월 10일 IT매체 샘모바일과 GSM아레나 등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14 프로 모델에 펀치 홀 디자인을 적용한 OLED 디스플레이를 채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2017년 출시된 아이폰X부터 노치 디자인을 채택해 최신 아이폰 13까지 적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삼성전자 등 경쟁사들이 펀치 홀 디자인을 주로 채택해 화면 몰입감을 높이고 있는데, 애플이 노치 스타일을 고수하고 있어 이번 디자인 변화는 더욱 크다.
02. 삼성과 LG 사이에서 고민하는 애플
아이폰14 프로 라인업에 적용될 OLED 패널로는 삼성과 LG가 거론된다. 샘모바일 등 일부 정보기술 매체들은 이미 삼성디스플레이가 능동공(Hole in Active Area) 구조의 패널을 공급할 계획이라는 보도를 내놓고 관련 장비를 확보한 상태라는 보고도 있다. 실제로 중소형 패널 시장에서 삼성디스플레이의 기술력과 존재감이 상당하다.
다만 최근 중소형 패널을 강화하고 모바일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는 등 애플이 120Hz OLED패널을 사용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업계에서는 애플과 LG의 긴밀한 관계를 고려할 때 과감하게 LG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03. 펀치홀이 적용되는 세부 모델과 출시 예정일
애플은 내년에 6.06인치 아이폰14, 6.7인치 아이폰14 맥스, 6.06인치 아이폰14 프로, 6.7인치 아이폰14 프로맥스 등 4종의 신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펀치홀 디자인이 적용될 제품음 프로와 프로맥스이며, 다른 제품들은 기존 노치 디자인이 유지될 전망이다. 아이폰14와 맥스 모델의 경우 중국 업체 BOE가 디스플레이를 공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건에 대해서는 "애플이 삼성을 또 따라 한다.", "노치 짜증 났는데 잘됐다." 하는 등 의견이 극과 극으로 나뉘고 있으며,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의 현재 트렌드가 화면이 꽉 찬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추세라서, 애플이 어쩔 수 없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라고 보고 있다.
해당 모델들은 내년 2022년 9월 출시로 예정되어 있다.
국내 이슈 : 애플에서 전세계 다섯번째로 한국을 선정하여 공식 아카데미를 오픈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