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 하시려면 위약금 지불하셔야 됩니다."
제가 중학교를 다닐 때 만해도 중학생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은 조금 빠르게 갖았다는 인식이 있었는데, 요즘은그 또래에 없는 친구들이 오히려 더 드문 상황이 되었죠. 그 수요와 공급의 양 만큼이나 핸드폰은 스마트폰 이라는 단어로 이름이 바뀔 정도로 고차원적인 진보를 이루었습니다. 해를 거듭할 수록 미비하면서도 큰 성능차이를 보이는 것 때문에 전자기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새로운 기종이 나올 때 마다 바꾸시는 일도 많습니다. 하지만 기능이 좋아진 만큼 그 가격 역시 예전에 비해 가볍게 100만원이 넘는 상황이 되어 많은 부담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이러한 고가의 스마트폰을 바꿀 때 우리 발목을 잡는게 크게 한 가지가 더 있죠. 바로 "위약금"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이 2년 혹은 3년의 약정기간을 갖고 시작 하는데,트랜드에 따르다보니 본체가 얇아져 떨어지면 깨지기도 쉽고, 그 기간을 다 채우기도 전에 잔고장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약정기간이 끝나는 것을 다 기다리지 못하고 바꾸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럴 때 본의 아니게 돈이 나가는 것이 이 "위약금"이고, 정확히 얼마인지 파악하지 못한 분들은 막연한 걱정 때문에 바꾸는 것을 못하시는 경우가 있어 제가 사용하는 LG 통신사 어플을 통해 위약금을 쉽게 조회하여 계산. 예상치 못한 지출을 막을 수 있도록 해보았습니다.
핸드폰 위약급 대납을 해준다는 매장들도 있지만, 어디 말에 따르면 또 그게 꼭 그런것도 아니라는 곳도 있고, 또 대납 자체를 해주지 않는 곳들이 일반적으로 많다고합니다. 예전에는 매장을 직접 찾아가 상담을 통해 위약금 조회를 했었는데 그러한 조회를 목적으로 매장을 가도 업무 특성상 영업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 불편함이 종종 있었습니다.
위약금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는 총 3가지가 있는데, 그 방법이란 고객센터로 전화해 상담원을 통해 조회 받는 것과 통신사 홈페이지를 통한 조회 방법, 마지막은 통신사 기본 어플을 통해 조회하는 것 입니다.
상담원 상담의 경우 해당 직원의 근무시간을 준수해야하며, 상담이 많은시간에는 대기시간도 기다려야 합니다. 홈페이지 조회의 경우 로그인을 따로 해야하고, 이 방법은 스마트폰보다는 컴퓨터를 이용한 웹 홈페이지로 하는 것이 더 간편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것에 비해 시간적 제한이 없고 편의성이 비교적 좋은 "어플"을 통한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Apple"사의 핸드폰인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스마트폰을 처음 샀을 때 각 통신사별 어플리케이션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LG의 경우 "U+ 고객센터"라는 이름의 어플이 있으니 여기를 우선 들어가주십시오.
실행해서 들어가시면 로그인이 필요한데 한번 로그인을 하시면 한동안 자동로그인이 유지 됩니다. 그렇게 로그인까지 하시면 화면 왼쪽 상단에 "메뉴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시면 세부 메뉴얼이 뜨고, 위 이미지 처럼 "내 정보관리" 클릭, "내가입정보" 까지 들어가주세요.
그럼 위 이미지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화살표 위치를 클릭해주십시오. "휴대폰 할부 및 약정정보".
여기가 마지막 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는 것 처럼 "예상 할인 반환금"이라는 항목과 금액이 나옵니다. 위 금액이 바로 우리가 아는 "위약금" 입니다.
대납을 해주는 곳이라면 신경쓰실 필요는 없겠지만, 막연하게 많이 나오지 않을까 싶은 걱정에 불편한 핸드폰의 사용기간이 늘어나는 것 보다는 이렇게 간편한 확인을 통해 금액을 미리 계산 해보시면 좀 더 갑작스런 지출을 막으시면서, 원할 때 교환하시는 방법으로 건강한 스마트 생활을 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댓글